상세정보
미리보기
수열 :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 저자
- 마쓰시타 아키라 저/박상미 감역/황명희 역
- 출판사
- 성안당
- 출판일
- 2022-11-07
- 등록일
- 2024-07-18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15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수포의 시작 수열?!야, 너도 수열 할 수 있어!아름다운 질서를 만들어내는 수의 신비와 기적!수포자의 길을 걷게 되는 시점은 크게 수열을 하기 전과 후로 나뉠 수 있다. 수열은 그만큼 어렵다고 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이런 수열을 그냥 ‘차례대로 나열한 수의 열’이라고만 설명한다면 어딘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 사실 수열은 그 종류도 다양하고 여러 기호를 사용하며 관련 용어도 많아서 상당히 어려워 보이지만 차근차근 알아간다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하다. 이 책은 수열이 무엇인지 기본 개념부터 시그마, 피보나치 수열, 황금비율 등까지 다루고 있다. 수열이 어디에 도움이 되는지, 어떤 구조와 기호를 사용하는지를 살펴보면서 차근차근 쉽게 설명한다. 또한 중간 중간에 응용문제나 수열과 관련된 수학자에 대해 칼럼으로 다루어 수열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수열은 미분·적분, 확률, 통계 등 수학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물리학, 경제학에서도 필수적인 수학적 도구로서, 학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수열을 활용한 사고방식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은행 금리와 보험료 산정에 활용할 수 있고 꽃잎, 해바라기씨, 태풍 등 자연과 가까운 곳에 존재하고 있다. 무엇보다 수열의 매력은 뭐니뭐니 해도 규칙성이다. 배열된 수와 물건에서 규칙성을 찾아냄으로써 같은 계산을 반복할 필요가 없고 복잡한 문제도 쉽게 풀 수 있다는 데에 있다. 여러 가지 수열과 재미난 수학 이야기를 통해 수열의 세계로 빠져보자!
저자소개
1972년생이며 현재 배우로 활약 중이다. 도쿄대학 공학부 전자공학과 졸업 후 유명 제조회사에서 TV, 전자회로설계 엔지니어로 근무하였다. 도쿄대학 학생 극단 시어터 레벨포에서 <달려라! 바바 무리>에 출연하였고, 2001년 신국립극장 <위작. 벚꽃 숲의 만개 아래>에 출연하면서 6년 근무한 회사를 퇴직하고 배우·내레이터로 활동하였다. 어떤 일이든지 ‘영혼 불태우기’가 신념이다.
정보처리 안전 확보 지원사, IT 전략가, 프로젝트 매니저, 데이터베이스 스페셜리스트, 시스템 감사 기술자, 임베디드 시스템 스페셜리스트, 수학교원자격증 등 다수의 자격증을 취득한 이력이 있다. 배우로서는 NHK <신선조 혈풍록>, NHK 토요드라마 <부용의 사람>, EX <단짝 season 15>, NHK <위차천>, 영화 <항공모함 숨소리> 이외에 애니메이션 <무사시 츠시> 등 TV와 영화, 애니메이션을 넘나들며 활약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제0장 수열은 무엇일까?01 숫자를 나열하면 다 수열일까?02 수와 수열의 차이점은 뭘까?03 수열은 어디에 도움이 될까?칼럼① 역사에 이름을 새긴 위대한 수학자들제1장 수열의 구조04 자세히 보아야 알 수 있다 수열의 규칙성이 그렇다05 외워두면 편한 수열 용어의 세계06 편리한 수열 기호의 세계잠깐 쉬어가기 - 수열 이해도 퀴즈07 핵심은 규칙성 수열을 수식으로 표시해 보자08 이웃하는 항의 차는 항상 같다 [여러 가지 수열 ①] 등차수열09 이웃하는 항의 비는 항상 일정하다 [여러 가지 수열 ②] 등비수열10 이웃하는 항의 차에 주목! [여러 가지 수열 ③] 계차수열11 그룹화하고 나면 보이는 [여러 가지 수열 ④] 군수열12 쓰는 법을 배우고 Σ를 사용해보자잠깐 쉬어가기 - Σ에 수를 대입해 보자!13 많은 이들을 수포자의 길로 인도하는 수학적 귀납법이란?잠깐 쉬어가기 - 수학적 귀납법을 사용해보자14 대머리의 역설과 수학적 귀납법과 역설칼럼② 수학사에 큰 영향을 준 피타고라스제2장 여러 가지 수열15 영원과 끝의 차이 유한수열과 무한수열16 2000년이 넘도록 연구 중인 소수 수열에 대해 알아보자17 무한대에 다가가는 소수의 극한이란 무엇인가18 수렴과 발산을 포괄하는 무한급수 이야기19 불가사의한 무한급수 1 = 0.999999 이야기20 고대 피타고라스가 연구한 조화수열과 음계21 근사값을 구할 수 있게 해준 급수와 원주율 이야기칼럼③ 원을 직사각형으로 만들어보자22 랜덤? 랜덤! 알고 보니 우리를 돕고 있던 난수열23 관계를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페리수열 이야기24 시계 장인도 도입했다는 페리수열의 쓰임새25 찾으면 행운이 찾아올 거야 Happy하고 Lucky한 수열칼럼④ 프로그래밍의 세계에서도 수열은 도움이 될까?제3장 기적의 수열26 얼마나 유명하게요 이것이 피보나치 수열이다27 눈을 뜨면 보이는 우리 주변의 피보나치 수열잠깐 쉬어가기 -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에도 피보나치 수열이 등장!28 사람들이 아름답게 느끼는 황금비의 세계29 ‘1:φ’의 분할은 무한대로 [여러 가지 황금비 ①] 황금사각형30 생물들의 성장 그리고 [여러 가지 황금비 ②] 황금나선과 대수나선31 모든 형태는 우연이 아니야 [여러 가지 황금비 ③] 정오각형과 황금삼각형칼럼⑤ 노벨 물리학상 수상의 펜로즈 ‘펜로스 타일’에도 황금비가!32 떼려야 뗄 수 없는 일본 문화 속 백은비33 을 보면 의심할 만한 황금비와 피보나치 수열의 밀접한 관계34 기적의 산물인 자연! 식물 속에 숨어 있는 피보나치 수열칼럼⑥ 무한대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황금수제4장 쓸 만한 수열35 등차수열과 등비수열도 잘 사용하면 저축도 대출도 이득을 볼 수 있다36 64장의 원판으로 풀어보는 하노이의 탑 퍼즐37 바둑알로 알아보는 수열과 방진산38 일본 에도 시대부터 실용화되었던 삼각수와 다와라스기 산칼럼⑦ 수열이 머리에 쏙쏙! 알아두면 유익한 용어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