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사이언스 앤 더 시티
미리보기

사이언스 앤 더 시티

저자
로리 윙클리스 저/이재경 역
출판사
반니
출판일
2020-04-30
등록일
2020-09-1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6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빌딩과 지하철, 상하수도와 전기,
도로망에서 네트워크까지
도시를 둘러싼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로운 고찰!


과학이 어떻게 도시를 작동시키는가에 대한 심층 보고서
100층도 넘는 초고층 건물은 어떻게 강풍에도 쓰러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걸까. 새들은 왜 도시 상공에 어지럽게 얽혀 있는 고압전선에 앉아도 감전사하지 않을까.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 사태가 심각한데 식수와 조리용수, 샤워 및 화장실 용도의 물을 구분해 정화할 수는 없을까. 산처럼 쌓인 쓰레기수거장의 폐기물들은 어떻게 처리돼 우리 눈앞에서 사라지는 것일까. 그밖에도 초고층 빌딩의 문은 왜 예외 없이 회전문이며, 선로에 낙엽이 쌓였다고 열차가 멈추는 이유는 무엇인지, 우리가 한시도 놓치지 않고 손에 잡고 있는 휴대전화의 데이터들은 어떻게 이동되는지 궁금하게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이처럼 오늘날 도시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은 곳곳에 자리 잡은 과학 테크놀로지와 엔지니어링 덕분이다. 과연 어떻게 가능한 걸까? 호기심 많은 저자 로라 윙클리스는 수많은 자료와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도시를 움직이는 고층건물, 전기, 상하수도, 도로, 자동차, 철도시스템, 네트워크 등의 7가지 요소에 대해 탐색해나간다.
물리학자이기도 한 저자는 자신의 첫 책을 위해 자신이 일했던 영국 국립물리연구소를 비롯해 미국 국립신재생에너지연구소, 프랑스 국립해양연구소, 런던 교통국 교통관제소, 미국과 영국과 호주 등의 여러 대학과 기업의 연구소 등에서 활약하는 수많은 전문가를 만나 인터뷰했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거대한 도시의 작동원리를 한눈에 밝혀낼 수 있었다.

덕분에 독자들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 철근 콘크리트, PVC 접합 유리, 탄소섬유 케이블 등 다양한 건축 자재와 시공 과정, 지하도의 세부 모습을 들여다보고, 국제 데이터의 99%가 아직도 케이블, 그것도 해저 케이블로 전송되는 원리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