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저자
대런 애쓰모글루,제임스 A. 로빈슨 공저/최완규 역
출판사
시공사
출판일
2012-12-03
등록일
2024-03-1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9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국가의 성패를 결정적인 요인, '제도'의 힘!
번영과 빈곤의 기원부터 시작하여 그의 이해까지 도달한다!


가난, 부정부패, 문맹, 범죄 등으로 신음하고 있는 '실패한 국가'들. 왜 이들은 실패한 것일까? 저자들은 총 15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시공간과 정치, 경제, 역사 등 분야를 가리지 않으며 학제 간 연구와, 제도에 초점을 맞춘 더욱 체계적이고 설득력 있는 발전이론으로 폭넓은 예를 들어 그 이유를 설명한다. ‘왜 그토록 여러 나라가 발전하지 못하는지’ 더 나아가 오늘날 ‘번영과 빈곤, 세계 불평등의 기원은 어디에 있는지’에 관한 질문까지 그 부분을 확장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저자들은 로마제국, 마야 도시국가, 중세 베네치아, 구소련, 라틴아메리카, 잉글랜드, 유럽, 미국, 아프리카 등 전 세계 역사에서 주목할 만한 증거를 토대로 실패한 국가와 성공한 국가를 가르는 결정적 차이가 무엇인지 밝혀낸다. 또한, 저자들은 또한 빈곤과 번영이 어떤 차이에서 비롯되는지 알아보려면 특히 한 사회의 힘의 균형을 뒤흔드는 대형 사건의 영향을 면밀히 살펴보라고 말한다. 바로 이러한 ‘결정적 분기점’은 한 나라가 나아갈 길을 급변시킬 수 있는 양날의 칼이다. 유럽의 흑사병, 중국 마오쩌둥의 죽음,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또 세계 곳곳에서 벌어졌던 식민지화와 탈식민지화 등이 그것이다.

저자들은 국가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인은 지리적, 역사적, 인종적 조건이 아니라 ‘제도’라는 답안에 도달한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우리, 남한과 북한이다. '가깝지만 너무 다른 두 나라'가 어떻게 이런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 저자들의 강력한 논리와 명쾌한 전개력으로 설명해내고 있다. 동시에 그들의 새로운 정치경제학 이론은 오늘날 세계가 안고 있는 질문에 답한다. 한 나라의 실패와 성공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것은 그 사회의 정치·경제 제도가 얼마나 포용적인가 하는 점이다. 그 답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엿보면서 우리는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