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행정도 과학이다
미리보기

행정도 과학이다

저자
방진섭 등저
출판사
지식공감
출판일
2019-09-30
등록일
2020-06-1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8MB
공급사
예스이십사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세계 최고 혁신대학 KAIST가 제시하는 행정의 변화와 혁신 방향

입법·사법·행정의 삼권분립에 기초한 국가권력 구조 차원의 ‘행정’에 대해서는 익숙하지만, 대학에서의 행정에 대해서는 그 가치와 깊이를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수와 학생을 지원하는 단순한 일로 생각할 뿐, 그 속에서 대학 발전을 고뇌하고 다양한 정책을 검토·조사하며 합리적인 대안과 개선방안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직원들의 열정과 헌신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고 때로는 알면서도 애써 외면하기도 한다.

『행정도 과학이다』는 ‘글로벌 가치 창출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을 지향하고 있는 KAIST에서 직원들이 행정의 혁신과 변화를 도모해가는 과정과 지향가치, 발전방안 그리고 KAIST와 대학사회에 던지는 메시지를 담았다. 행정이 교육·연구와 더불어 대학을 지탱하는 중요한 임무와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 그 가치를 높이기 위한 변화와 혁신의 방향을 분야별로 제시한다. 인사제도에서는 [너와 나, 우리 함께 가자]라는 방향을 가지고 인사고과와 승진을 다루고, 역량강화에서는 [전문성으로 다양성을 창출하라]는 방향을 가지고 역량이 춤추게 하는 방안들을 제시한다. 업무환경에서는 최고의 과학기술을 적용하여 [최고의 스마트 환경을 구축하라]는 방향을 제시하고, 조직문화에서는 [조직의 미래는 현재의 문화에 있다]라는 방향을 통해 공유된 가치를 행태의 변화로 유도하는 방안들을 제시한다.

『행정도 과학이다』는 행정의 변화와 혁신 모델로 ‘자기 진화형 행정생태계’ 개념을 제시한다. 변화하는 환경에 행정 스스로가 적응하여 혁신을 도모하고 역랑을 강화하며 미래를 선제적으로 준비해 나가자는 것이다. 행정이 혁신과 변화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로서 스스로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며 대학 발전의 중요한 축으로서 당당히 그 임무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