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책소개
2019년 3월 식품전문업체 ‘팔도’에서는 ‘괄도네넴띤’이라는 한정판을 내놓았다. ‘괄도네넴띤’은 팔도의 대표제품 ‘팔도비빔면’을 비슷한 모양의 글자로 변형해 표현한 말로, 10~20대 젊은 층에서 크게 유행한 바 있다. 팔도는 팔도비빔면 출시 35주년판을 내놓으면서 이 유행어를 차용해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고, 500만 개 한정판을 한 달 만에 완판시켰다. 원조 제품 비빔면도 매출이 늘었다.단순한 말장난으로 볼 수도 있었을 ‘괄도네넴띤’이 어떻게 이런 반응을 얻었을까? ‘이거 재밌지?’ 하고 들이민 말장난이 아니라, 이미 소비자들이 재미있다고 느끼던 것을 차용해 왔기 때문이다. 만약 홍보담당자가 ‘소비자가 재미있어할 만한 것’을 상상해서 내놓았다면 이 정도의 공감과 인기는 얻지 못했을 것이다. 소비자가 무엇을 재미있어하고 어떻게 노는지 면밀히 관찰한 결과다.
저자소개
사람의 마음을 캐는 마인드 마이너(Mind Miner)다. 수많은 사람들의 일상적 기록이 담겨 있는 소셜 빅데이터에서 인간의 마음을 읽고 해석하는 일을 수년째 해오고 있다. 나아가 여기에서 얻은 다양한 이해를 여러 영역에 전달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다음소프트의 부사장이다.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겸임교수 및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부회장이다. 또한 오피니언 마이닝 워킹그룹(Opinion Mining Working Group)을 개설하여 기업에서의 데이터 마이닝 활용 연구를 이끌고 있다.
활자를 끊임없이 읽는 잡식성 독자이며, 이종(異種)의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하는 것을 즐긴다.
목차
프롤로그 | 제대로 관찰하기란 얼마나 어려운가1장 허상 : 당신의 상식은 상식이 아니다‘스마트의 역습’당신의 상식은 여전히 상식적인가?당신이 무엇을 상상하든, 실제와 다르다우리의 기득지가 짐이 된다2장 관찰 : 상상하지 말고 관찰하라‘할인쿠폰은 밤 9시에’욕망은 어딘가에 고인다, 그 지점을 찾아라‘썰’을 풀지 말라, 관찰하고 검증하고 합의하라일생을 보면 일생의 매 순간에서 기회가 보인다사물이 아니라 사람을 관찰하라3장 변주 : 지금의 상식을 차용하라‘당신의 직업은 안녕하십니까?’남자, 속하지 못하다일상의 변주를 따라가라새롭고 흥미롭지 않으면 주목받지 못한다변화에 맞춰 제안을 바꾼다쿨하지 않은 CEO 대신 그들이 칼을 쓰게 하라4장 통찰 : 보고도 모르는 것을 보라엉뚱한 곳에서 터진다데이터는 실마리일 뿐, 판단은 사람이 한다물성이 아니라 의미를 보라‘척 보면 아는’ 그들의 감각을 읽어라5장 배려 : 이해하라, 그러면 배려하게 된다명절 이혼 피하는 법‘너 또한 늙을지어니’관찰하면 이해하고, 원하는 것을 줄 수 있다가치는 고민의 총량에서 나온다가치를 주면 판매는 저절로 따라온다팔지 마라, 배려하라다름은 틀림이 아니다에필로그 | 위한답시고 말하지 말라주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