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마음이 자연선택에 의한 진화의 산물이라는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달리 말하면, 인간이 ‘이기적’ 유전자의 생존 기계라는 사실은 무얼 의미하는가? JTBC드라마 〈SKY 캐슬〉에는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를 읽고 독서토론회가 열린다. 전교 1등 강예서(김혜윤 분)가 “유전자를 다음 세대에 남기기 위해 개체는 이기적일 수밖에 없습니다.”라고 영어로 깐죽거린다. 이에 차기준(조병규 분)은 “인간만이 유전자의 이기성을 극복하고 대항할 수 있다잖아요. 제가 볼 땐 이게 이 책의 핵심인 것 같은데.”라고 맞받아친다. 둘 다 틀렸다. 유전자가 ‘이기적’이라는 말은 자연선택의 단위가 집단이나 개체가 아니라 유전자라는 뜻이다. 학자들이 ‘이기적’이라고 은유하는 유전자가 반드시 이기적인 개체를 만들어야 할 이유는 전혀 없다. … “인간은 본래 이기적으로 태어났다.”는 해석이 틀렸다면, 인간이 ‘이기적’ 유전자의 생존 기계라는 말의 진짜 의미는 무엇인가? 마음이 진화했다는 사실이 그리 대단한가? 「책을 마치며: 그래서 어쩌라고?」(378~379쪽) 중에서
진화심리학은 인간의 마음을 과학으로 설명하려는 여러 시도를 했다. 그러나 진화심리학은 짝짓기만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둥, 바람둥이가 자기의 행동을 정당화하는 데 쓰이는 논리라는 둥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다. 진화심리학이 국내에 소개된 지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우리는 진화심리학을 오독하고 있다. 『이기적 유전자』의 ‘이기적’이라는 은유가 이기적 인간을 지칭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듯이 말이다. 진화심리학은 과연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까?
한국인 최초의 진화심리학자 전중환은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인간의 심리 현상을 진화적 관점으로 설명한 진화심리학 입문서인 『오래된 연장통』으로 많은 독자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그로부터 10여 년, 진화심리학이라는 신생 학문과 함께 학자로서도 성장한 그는 대중에게 그동안 발전한 진화심리학의 최신 연구 성과들을 소개하고, 진화심리학을 바라보는 의심스러운 눈초리, 오해와 편견에 정면으로 맞선다. 진화심리학이 우리에게 어떠한 쓸모가 있는지, 인간의 마음과 행동, 본성은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본격적으로 풀어놓는다.
저자소개
심리학에서는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연구할까? 사람들을 붙잡고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물어보면 되지 않을까? 아쉽게도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사람들 대부분은 자기가 한 행동의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한다. 강아지가 왜 귀여운지 주인에게 물어보라. “그냥, 딱 보면 귀엽잖아요?” 정도로 대답할 것이다. 왜 강아지는 귀엽고 송충이는 징그러울까? 송충이가 귀엽고 강아지가 징그러우면 안 되는 이유라도 있나? 과학은 우리로 하여금 “아하!” 하고 절로 무릎을 치게 한다. 제멋대로 벌어지는 잡다한 사실들을 하나의 일반 원리로 매끄럽게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심리학에도 다양한 심리 현상을 하나로 꿰는 통합 이론이 존재한다. 160년 전부터 있었다. 찰스 다윈의 진화 이론 말이다. 진화심리학자들은 마음이 어떠한 기능을 하게끔 자연선택에 의해 ‘설계’되었는지 탐구함으로써, 심리학을 탄탄한 과학으로 진보시키고 있다. 《진화한 마음》은 진화심리학의 이론적 토대와 최신 연구 동향을 담은 대중서다. 나는 진화심리학을 들어보긴 했지만 정확히 뭘 하는 학문인지 궁금하신 분, 진화심리학은 과학의 탈을 쓴 유전자 결정론 혹은 성차별주의라고 굳게 믿으시는 분, 그리고 진화심리학을 좋아하는데 막상 책을 사보면 이미 다 아는 내용이라서 실망하셨던 분 들을 마음에 두고 이 책을 썼다.
진화심리학자로 사람들은 왜 역겨운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믿는지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행동생태학 석사를, 텍사스대학교(오스틴) 대학원에서 진화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국제캠퍼스) 부교수로?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오래된 연장통》, 《본성이 답이다》, 옮긴 책으로는 《욕망의 진화》(데이비드 버스), 《적응과 자연선택》(조지 윌리엄스)이 있다.?
목차
책을 읽기에 앞서 ‘진화한 마음’이 왜 중요할까?Ⅰ부 진화심리학의 토대01 진화심리학의 기원02 진화심리학이란 무엇인가?03 흔한 오해들Ⅱ부 생존04 어떻게 먹거리를 얻고 가려낼까?05 잡아먹거나, 잡아먹히거나06 병원체를 피하라!Ⅲ부 성과 짝짓기07 남녀의 짝짓기 전략08 장기적인 배우자 선호09 단기적인 성관계 상대 선호10 아름다운 얼굴11 인간의 발정기Ⅳ부 가족과 혈연12 피는 물보다 진하다13 가족 내의 갈등은 당연하다14 아이 하나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15 온몸을 녹이는 귀여움Ⅴ부 집단생활16 사기꾼을 가려내기17 덕을 쌓으면 언젠가 복을 받는다18 우정은 왜 소중한가?19 폭력의 진화적 뿌리20 리더십 본능Ⅵ부 학습과 문화21 돌은 학습할 수 없다22 우리는 왜 학교에 가는가?23 문화는 생물학이다24 문화는 인간 본성에서 유래한다Ⅶ부 응용 진화심리학25 보수와 진보는 왜 존재하는가?26 도덕의 미스터리27 성격은 왜 다른가?28 마음은 왜 병에 걸리는가?책을 마치며 그래서 어쩌라고?주(註)그림 출처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