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과학자를 울린 과학책
- 저자
- 강양구 외 저
- 출판사
- 바틀비
- 출판일
- 2018-04-09
- 등록일
- 2018-09-2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8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열 명의 과학자 및 과학 커뮤니케이터들이 한 해 동안 가장 인상 깊었던 과학과 비과학 분야의 책을 각각 한 권씩 선택하고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담은 서평집이자 과학책 가이드북. 생물학, 물리학, 생화학, 천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맹활약 중인 과학자, 과학 커뮤니케이터들이 20권의 책을 통해 과학과 인간을 이야기한다.
고용 안정성은 물론 삶의 안정성까지 흔들리고 있는 이 불확실성의 시대에, 저자들은 한 해 동안 감명 깊게 읽은 책을 통해 과학이란 무엇인지, 과학은 어디까지 세상의 비밀을 밝혀냈는지, 그 사실들이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과학이 아직 밝혀내지 못한 질문은 무엇인지, 과학기술이 빚어내는 미래의 풍경은 얼마나 경이로운지를 그려내고 있다. 또한 비과학서 서평은 평범한 일상 속에 수많은 과학적 사건들이 숨어 있음을 생생하게 펼쳐 보이고, 세상사를 과학적 시각으로 재해석해준다.
저자소개
1965년 강원도에서 태어났다. 서울 숭례 초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했고, 이후 2년 동안 중학교 과학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쳤다. 1990년 다시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천문학과에서 석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사회복지센터 강사, 책 해설가, 배낭 여행 애호가, 공공천문대 운영자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다. 지금은 천문학자와 결혼하여 아들과 딸을 두고 있다.
집안에 화가들이 많은 탓에 그림책을 보는 남다른 안목이 생겼고,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책을 소개하는 글을 쓰거나 어린이들을 위한 과학책과 그림책을 번역해 왔다. 대학 시절 배운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어린이 신문 굴렁쇠]에 매주 과학글을 연재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화산 이야기』, 『그림책 사냥을 떠나자』가 있고, 번역서로는 '반클리브의 신나는 과학놀이'시리즈 중 『놀다보면 수학을 발견해요』와 그림책 『할머니의 조각보』, 『열 개의 눈동자』,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무화과』,『1999년 6월 29일』등이 있다. 또한 『이상한 자연사 박물관』의 해설을 쓰기도 했다.
목차
초대하는 글
강양구
인류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책은 무엇입니까?
김범준
나는 가치 있는 존재인가
괴물을 없애는 방법
김상욱
정보란 무엇인가?
그래도 같이 울면 덜 창피하고 조금 힘도 되고 그러니까
송기원
우주에서 어떻게 오늘 내가 존재할 수 있는가
쓰라려 목메는 삶
이강환
우리 몸은 생각보다 강하다
세상을 바꾸려면 냉정해야 한다
이은희
폭주와 조율의 사이에 선 과학자의 고뇌
최상류층의 특이습성에 대한 인류학적 관찰
이정모
강한 남자는 육아를 하기 위해 존재한다
작은 기쁨들로 큰 슬픔을 견디듯이
이지유
과학자를 만드는 호기심에 관하여
달리기 + 음식 = 인생
정경숙
수용과 거부 사이
현대미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황정아
우주를 사랑했던 위대한 그녀들을 향한 헌사
단 한 명의 다정한 어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