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책소개
* SERICEO 비즈니스북클럽 선정 도서* 베스트셀러 『메타버스』 김상균 교수 신작“인공지능, 챗GPT, 양자 컴퓨팅, 뇌-컴퓨터 인터페이스…2023년은 첨단 기술의 집약이 티핑포인트에 도달한 원년으로 기억될 것이다!”지구 역사상 최초로 스스로의 진화를 이끌고 있는 ‘초인류’의 미래를 탐구하다최근 들어 인공지능, 메타버스, 혼합현실 등 첨단 기술에 관한 관심이 유독 뜨겁다. 이들 기술은 이제 산업의 혁신을 넘어서서 인류의 육체와 정신을 진화시키는 단계에 이르렀다. 생명공학과 나노 기술은 인체의 기능을 증강시키고, 사물인터넷과 로봇은 인간 육체의 활동 범위와 기능을 증대시키고 있다. 또한 인류는 이제 인공지능을 스스로의 지능 확장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와 메타버스는 물리적 장벽과 거리를 초월하여 전에 없던 방식으로 인간관계를 확장시킬 것이다. 이 같은 첨단 기술을 통해 자연적 한계를 뛰어넘고자 시도하는 인류에게는 과연 어떤 미래가 기다리고 있을까.베스트셀러 『메타버스』로 대한민국에 ‘메타버스’ 열풍을 일으켰던 인지과학자 김상균 교수가 그에 대한 대답으로 신간 『초인류』를 발표했다.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하지 못할 직업은 무엇인가?”라는 단 하나의 질문에서 시작된 이 책은 진화생물학, 인류학, 철학, 과학을 넘나들며 첨단 기술이 변화시킬 인류의 미래에 대해 생생한 그림을 보여준다. 인간 존재의 의미에서부터 감정과 욕망, 사회구조, 경제, 노동, 교육, 종교 등에 이르기까지 인간사의 전 영역을 차례차례 훑으며, 전혀 새로운 이 변화의 바람을 어떻게 맞이해야 할지 친절히 안내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가본 적 없는 미래를 회고하고 현재를 준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인지과학, 교육공학, 산업공학, 로보틱스 등을 탐구했으며, 현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의 연구 주제는 인간의 마음이다. 재미와 피드백을 활용해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게이미피케이션,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경험을 창조하는 메타버스를 연구한다. 삼성, 현대, LG, SK, 메르세데스벤츠 등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갤럭시코퍼레이션, 게임문화재단, 롯데정보통신, CJ나눔재단의 사외이사를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2: 10년 후 미래를 먼저 보다』, 『게임 인류』, 『브레인 투어』, 『기억 거래소』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PART 1. 존재의 진화CHAPTER 1. 인간- 정신을 확장한다- 육체를 확장한다- 자유를 갈망한다CHAPTER 2. 생명- 본능이 저항한다- 지능은 허상이다- 경계가 무너진다CHAPTER 3. 신- 신처럼 놀아본다- 증명을 거부한다- 초월을 초월한다PART 2. 마음의 진화CHAPTER 4. 욕망- 욕망은 진화했다- 미래를 살아본다- 욕망을 확장한다CHAPTER 5. 경험- 경험은 무한하다- 경험을 확장한다CHAPTER 6. 감정- 감정은 무한하다- 감정을 확장한다PART 3. 관계의 진화CHAPTER 7. 가족- 평생을 함께한다- 부모는 사라진다CHAPTER 8. 조직- 개인이 살아난다- 감정은 비용이다- 달라야 생존한다CHAPTER 9. 사회- 어른이 사라진다- 기계와 대화한다- 완전히 발가벗다- 결속이 무너진다- 소외는 파국이다PART 4. 행동의 진화CHAPTER 10. 공간- 물리는 붕괴한다- 세상을 창조한다- 권력은 무너진다CHAPTER 11. 배움- 대학이 사라진다- 배움은 경험이다- 철학이 전부이다CHAPTER 12. 노동- 개인이 기업이다- 생명은 해방된다- 직업은 소멸한다CHAPTER 13. 소비- 숫자를 거래한다- 은행은 절멸한다- 예술이 부활한다에필로그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