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이 선 넘지 말아 줄래요?
- 저자
- 송주연 저
- 출판사
- 한밤의책
- 출판일
- 2021-11-08
- 등록일
- 2021-12-1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1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약간의 거리를 두면 상처받지 않는다!”행복해지기 위한 최소한의 간격!우리는 불쑥 나의 경계를 침범해오는 사람들에게 되려 “죄송합니다”라거나 “미안해”라고 사과하기 바쁘다. 왜 우리는 선을 넘는 사람들에게 “No”라고 쉽사리 말하지 못할까? 바로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 자리한 ‘착하게 살아야 한다’라는 생각 때문이다.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으려고 그들의 요구에 맞춰 살아온 것이다. 하지만 그때마다 우리의 마음은 상처로 물들고 말았다. 살아가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고 소중하게 대해야 할 존재는 바로 나 자신이다. 누구에게도 함부로 취급받지 않으려면 먼저 나의 마음을 지킬 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내가 나로 사는 것을 막아서는 모든 것들과 거리두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거리두기에 대한 심리학적 방법을 내 삶에 적용하면 더 이상 상처받지 않고 온전한 나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한국상담심리학회의 1급 상담심리사다. 고려대학교 역사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신문사와 잡지사에서 7년간 기자로 일했다. 사람과 세상을 움직이는 힘인 마음에 이끌려 기자직을 그만두고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에 진학해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대구에서 루트 심리상담소를 운영 중이다. 모든 수를 품어주는 수학 기호 ‘루트(√)’처럼 사람들의 다양한 마음을 안아주고 있다. 또한 오마이뉴스에서 시민기자로 활동하며 평등과 생명존중의 가치를 담은 글을 쓰고 있다. 저서로는 《엄마로 태어난 여자는 없다》가 있다.
내담자들을 상담하면서 저자는 심리적 고통이 대부분 ‘나’를 지킬 줄 몰라서 생긴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기 자신, 타인, 세상과의 ‘선 긋기’를 찾아냈다. 이 책은 그 노력의 결과물이다.
목차
프롤로그. 당신은 스스로를 지키는 걸 배운 적이 있나요? 1장. 내 삶을 가로막는 나와의 선 긋기01 남을 대하듯 나를 대하라 02 내 안의 어린아이로부터 벗어나기 03 과거의 상처와 거리두는 법 04 아픔에서 벗어나 진짜 내 모습을 찾다 05 모든 것이 완벽할 순 없다 06 한계를 두려워하는 마음과 선을 그어라 07 부족한 것이 아름답다 08 나의 생각과 느낌은 내가 아니다 09 마음에 갇히지 않고 진정한 삶을 사는 법 10 직업은 하나의 역할에 불과하다 11 나 자신에게 좋은 사람이 되어라 2장. 내 삶을 지배하려는 타인과의 선 긋기01 내게 좋은 건 너에게도 좋을 거라는 착각 02 부모와 자녀 사이에도 간격이 필요하다 03 가족의 마음을 존중하는 법 04 당신은 부모의 트로피가 아니다 05 “네가 있어 행복해”라는 거짓말 06 누구 때문에 행복해지는 건 아니다 07 타인에게 군림하거나 지나치게 맞춰주거나 08 나르시시스트로부터 나를 지키기 09 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10 타인의 평가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법 11 멀어질 때 더욱 빛나는 우리 3장. 내 삶을 훼방하는 세상과의 선 긋기01 편견의 벽을 넘어야 나답게 살 수 있다 02 마음은 세상의 영향을 받는다 03 내 안의 고정관념 깨뜨리기 04 가족에서 벗어나 나를 찾다 05 능력에 따른 차별은 당연하다는 믿음 06 능력주의의 덫에서 벗어나기 07 좋고 나쁜 성격은 어디에도 없다 08 행복한 내향인으로 사는 법 09 나이에 대한 편견은 자신에게 돌아온다 10 커버링하지 않는 삶을 위해 에필로그. 선을 그어야 연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