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느끼고 아는 존재
- 저자
- 안토니오 다마지오 저/고현석 역/박문호 감수
- 출판사
- 흐름출판
- 출판일
- 2021-09-28
- 등록일
- 2021-11-1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9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세계적인 신경과학자 안토니오 다마지오, 그의 40여 년에 걸친 ‘감정과 의식’ 연구의 결정판!안토니오 다마지오는 ‘인간의 정서와 느낌’에 관한 연구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신경생물학 분야의 선도적인 석학이다. 그는 인간의 ‘정서’와 ‘느낌’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 형성에 기여한 역할을 연구했으며, 인간의 마음이 단순히 뇌의 작용만으로 환원할 수 없는 문제임을 고찰해냈다. 그는 생명의 탄생에서부터 인간 문명의 발전에 이르는 긴 진화적 과정 동안 느낌과 감정이 생명 유지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한다. 세상에서 가장 풀기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인 의식의 비밀에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했던 다마지오는 인간의 감정과 의식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세상에 설명해왔다. 다마지오는 이 책 《느끼고 아는 존재》에서 그동안 자신이 의식의 문제에 천착해온 결과를 갈무리하고 최근 연구 성과를 덧붙였다. 이 책에는 인간의 신체와 마음의 작용에 대한 다마지오의 통합적 관점이 그 어떤 책보다도 간결하고 포괄적으로 설명되어 있다.
저자소개
그는 현재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뇌과학 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며 과학 관련 저술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이다. 그는 1944년 포르투갈의 리스본에서 태어났으며, 리스본 의과 대학을 졸업했다. 보스턴의 실어증 연구소에서 행동신경학을 배운 후, 1976년부터 2005년까지 아이오와 대학교 의과 대학에서 신경과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미국 과학 학회의 의학 협회 회원이며 미국 예술 과학 학회의 특별 회원으로 홛동 중이다.
그는 첫 책『데카르트의 오류』(1994년)로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북 어워드' 후보에 올랐으며 책은 전 세계 30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다. 두번째 책인『사건에 대한 느낌』(1999년)은 2001년 '뉴욕 타임스 북 리뷰'가 뽑은 '10권의 최고의 책'에 선정되기도 했다.
목차
1장 존재에 관하여태초에 말씀이 없었다생명의 목적곤혹스러운 존재, 바이러스몸과 신경계의 결합자연이 나중에 만들어낸 존재, 신경계존재, 느낌, 앎에 관하여2장 마음과 표상이라는 새로운 기술에 관하여지능, 마음, 의식마음과 의식이 개입되지 않는 감각마음의 내용물마음 없는 지능심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신경 활동은 어떻게 움직임과 마음이 되는가마음의 조작식물의 마음과 찰스 왕세자의 지혜알고리즘이 만능은 아니다3장 느낌에 관하여느낌의 출현정동, 느낌으로 변화되는 아이디어들의 세계생물학적 효율성과 느낌의 기원느낌의 역할느낌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가느낌이 만들어지는 곳느낌과 내수용감각계느낌의 기능느낌이라는 화재경보기항상성 명령에 따른 느낌느낌의 사회학“하지만 이 느낌, 마음 때문만은 아니라오.”4장 의식과 앎에 관하여왜 의식인가의식의 개념의식이라는 ‘어려운 문제’의식의 쓸모마음과 의식은 같은 말이 아니다의식과 깨어 있음은 다르다의식의 구축과 해체확장 의식뇌는 하늘보다 넓다느낌이 일으키는 진짜 기적‘우리가 안다는 것’을 아는 것지식의 수집통합은 의식의 원천이 아니다의식과 주의중요한 것은 기질이다의식의 상실의식 생성에서 대뇌피질과 뇌간의 역할느낌이 있는 기계, 의식이 있는 기계